본문 바로가기

총장협의회 회칙

제1장 총 칙

  • 제1조 (명칭) 이 협의회는 ‘저탄소 그린캠퍼스 총장 협의회’(이하‘본 협의회’라 한다.)라 한다.
  • 제2조 (목적) 본 협의회는 대학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그린캠퍼스 조성을 위해 상호협조, 친목도모 등을 통해 그린캠퍼스 사업의 활성화와 대학의 녹색문화 조성 분위기 확산을 목적으로 한다.
  • 제3조 (사업) 본 협의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사업을 추진한다.
    • 1. 국내대학의 그린캠퍼스 조성 분위기 확산을 위한 협력
    • 2. 그린캠퍼스 조성 사업 활성화를 위한 발전방안 마련
    • 3. 저탄소 그린캠퍼스 선정 대학간 우수사례 공유
    • 4. 기타 협의회의 목적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업

제2장 회원

  • 제4조 (회원의 자격) 본 협의회 회원은 정부의 저탄소 그린캠퍼스 선정 및 운영지원 사업에서 선정된 대학의 총장으로 구성된다.
  • 제5조 (회원의 권리와 의무)
    • 1. 본 협의회 회원은 본회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 2. 본 협의회 회원은 다음의 의무를 진다.
      ① 본 협의회 회칙준수 및 총회 결정사항 이행
      ② 회비 및 제 부담금의 납부
      ③ 회원 대학별로 총장과 수행책임자(실무자)를 기관대표로 지명하고, 각 대학별 그린캠퍼스 실천기구를 구성하여 교내외
      그린캠퍼스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

제3장 임원 및 기구

  • 제6조 (임원의 종류와 정수) 본 협의회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
    • 1. 의장 1인
    • 2. 감사 1인
  • 제7조 (임원의 선임)
    • 1. 본 협의회의 의장은 총회에서 회원대학 중에 선출한다.
    • 2. 본 협의회의 감사는 총회에서 의장 대학 외의 회원대학 중에 선출한다.
  • 제8조 (임원의 임기)
    • 1.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 2. 기관대표의 경우, 해당 대학에서의 보직이 변경될 때에는 후임자가 잔여 임기를 채울 수 있다.
  • 제9조 (임원의 직무)
    • 1. 의장은 본 협의회를 대표하고 협의회의 제반 업무를 관장하며 원활한 협의체 운영을 위하여 의장이 속한 대학의 교직원을
      사무국장으로 임명하여 제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 2. 감사는 본 협의회의 사업과 회계 상황을 감사하고 총회에 출석 보고한다.
  • 제10조 (실무위원회의 설치) 본 협의회는 그린캠퍼스 조성 활성화를 위한 대학별 실무자로 구성된 실무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다.

제4장 총회

  • 제11조 (총회의 구성) 총회는 본 협의회 의결기관이며 그 구성은 제4조의 회원 및 제6조의 임원으로 구성한다.
  • 제12조 (구분 및 소집) 정기총회는 매년 1회 개최하며, 임시총회는 필요에 따라 의장이 소집한다.
  • 제13조 (정기총회 의결사항) 다음 사항은 정기회의에서 의결한다.
    • 1. 회칙의 개정에 관한 사항
    • 2. 의장 및 감사의 선출
    • 3. 사업계획 및 예산, 결산의 승인
    • 4. 기타 중요 사항
  • 제14조 (의결정족수) 본 협의회의 회의 의결은 출석회원의 과반수로 의결하고, 가부 동수일 때에는 의장이 결정한다.
    단, 회칙의 개정은 재적 회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 회원 3분의 2이상의 동의로 의결한다.

제5장 재 정

  • 제15조 (회계년도) 본 협의회의 회계년도는 매년 1월 초부터 12월 말까지로 한다.
  • 제16조 (재정) 이 회의 재정은 다음 수입금으로 충당한다.
    • 1. 연회비
    • 2. 기부금
    • 3. 기타 수입
  • 제17조 (결산) 결산은 감사를 거쳐 정기총회에서 보고하고 승인을 받는다.

부 칙

  • 1. 이 회칙에서 규정하지 않은 사항은 총회의 결의 또는 관례에 따른다.
  • 2. 이 회칙의 개정은 총회의 결의 또는 회원 3분의 1이상의 요구에 따라 발의할 수 있으며, 총회에서 재적 회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 회원 3분의 2이상의 동의로 의결한다.
  • 3. 이 회칙은 2012년 8월 21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