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구온난화

우리 삶의 터전인 지구를 위협하는 지구온난화의 원인은 무엇이며, 향후 어떻게 전망되나요?

기후시스템 및 지구온난화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기후시스템은 대기권, 수권, 설빙권, 생물권, 지권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권역의 내부 혹은 권역간 복잡한 물리과정이 서로 얽혀 현재의 기후를 유지합니다.

기후 시스템을 움직이는 에너지의 대부분(99.98%)은 태양에서 공급되며, 기후 시스템 속에서 여러 형태의 에너지로 변하고 최종적으로 지구 장파복사 형태로 우주로 방출되게 됩니다.

이산화탄소와 같은 온실가스는 태양으로부터 지구에 들어오는 짧은 파장의 태양 복사에너지는 통과시키는 반면 지구로부터 나가려는 긴 파장의 복사에너지는 흡수하므로 지표면을 보온하는 역할을 하여 지구 대기의 온도를 상승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이것이 바로 “온실효과”입니다.

기후시스템에서 온실효과는 필요하지만 지난 산업혁명 이후 지속적으로 다량의 온실가스가 대기로 배출됨에 따라 지구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가 증가하여 지구의 지표온도가 과도하게 증가되어 지구온난화라는 현상을 초래하게 되었습니다.

지구온난화 과정 이미지

1.태양복사 청천 대기를 통과 2.대부분의 복사는 지표면에 흡수되고, 지표면을 가열시킴 3.일부 태양복사는 지구와 대기에 의해 반사됨 4.지표면으로부터 적외복사 방출 5.온실가스 CO₂, CH₄, N₂O, CFC₃ 6.일부적외복사는 대기를 통과, 일부는 대기에 흡수되거나 greenhouse gas 분지에 의해 사방으로 재방출, 이 효과가 지표면과 하부 대류권을 가열

* 출처 : 기상청 기후변화정보센터(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