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청소년 기후행동

청소년 기후행동

2025년 청소년 기후행동 오픈이노베이션 청소년이 기후 위기 시대의 혁신이다

오픈이노베이션이란? 조직이 혁신 과정에서 내부와 외부의 아이디어를 함께 활용하여,
문제 해결 또는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적용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롯데월드의 탄소중립을 청소년이 제안합니다.

롯데월드에는 어트랙션 탑승 대기와 운영, 방문객의 이동 등에 있어 탄소중립을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숨어있습니다. 청소년의 아이디어와 기획으로 테마파크의 탄소 배출을 줄이고, 방문객과 함께 탄소중립을 실천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합니다.

  • 아이디어

    중고등학생 환경 문제 해결 아이디어 제안
  • 멘토

    교사 학생 팀의 멘토 및 프로젝트 관리

피드백

기업 전문가 현실적인 피드백 제공 및 과제 심화
탄소중립 아이디어 및 실현방안 제안

활동주제

  • 롯데월드 어드벤처 탄소중립 체험ZONE 구성
  • 롯데월드 방문 손님의 탄소중립 실천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인센티브 제도 설계
  • 롯데월드 내 폐기물 저감 및 분리배출 참여를 높이기 위한 시스템 설계

탄소중립 실천을 함께 고민할 청소년 해결사들을 소개합니다

과제 1 롯데월드 어드벤처 탄소중립 체험ZONE 구성

  • CCTV (강원도 인제중학교)
    저희는 팀 CCTV입니다. 약자는 Carbon Crushers Terminating trash Vanguard이며 탄소중립 성공에 작은 보탬이 되고자 노력하는 팀입니다. CCTV라는 팀명에 맞게 탄소 배출이 어디서 일어나는지 주의 깊게 지켜보고, 그에 따른 해결 방안을 제시하여 탄소 배출로 인한 지구 온난화를 예방하는 일을 실천하고 싶습니다. 즉, 감시와 사고 예방이라는 CCTV의 중요한 임무처럼 저희 CCTV도 탄소중립 실천과 기후 위기로 더 큰 피해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CCTV가 현대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존재인 듯 탄소중립을 위한 사람들의 노력 또한 현대 사회에서 꼭 필요한 것이 되었습니다. 사람들의 사소한 행동이 탄소중립이라는 혁명을 이끌어낼 수 있기에 저희는 이를 이끌어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작은 실천을 만들어 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 세모과 (경기도 한빛누리중학교)
    우리 팀 세모과는 ‘세상의 모든 과학’의 줄임말로, 환경과 과학에 깊은 관심과 열정을 가진 친구들이 모인 동아리입니다. 환경 관련 영상을 보고 지구 평균 온도의 상승과 기후 변화의 심각성을 깨닫고, 기후 변화로 인해 변화하는 생태계와 생물다양성의 중요성을 인식하였습니다. 지난해에는 우리 학교의 단풍나무 단풍 시기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기후 변화가 자연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했으며 환경 캠페인으로 지역사회에 플로깅, 용기내 챌린지 등을 진행하고, 환경 포스터를 SNS에 업로드하여 주변에 환경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이번 청소년 기후행동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우리 팀은 롯데월드에서 탄소중립 실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우리 팀과 또래 친구들이 모두 좋아하는 롯데월드에서 흥미로운 주제로 탄소중립과 환경 보호를 제안하는 아이디어를 실제로 실현해보고 싶다는 간절한 마음이 생겼으며, 꼭 기후행동 오픈이노베이션 선정되어 우리의 열정과 노력이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과제 2 롯데월드 방문 손님의 탄소중립 실천 참여를 독려 인센티브 시스템 설계

  • 체리쉬 (인천디자인고등학교)
    ‘체리쉬(Cherish)’는 인천디자인고등학교 패션디자인과의 창업 동아리로, 창업에 대한 열정을 가진 20명의 학생과 1명의 지도교사가 함께 활동하는 동아리입니다. 자율동아리명은 '그리너리 경영'으로 ESG 경영을 반영한 지속 가능한 패션 실현을 목표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체리쉬는 ‘소중히 여기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활동에서 환경과 소비자, 그리고 제품 자체를 소중히 여긴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환경을 고려한 창작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저희는 지속 가능한 패션을 지향하며, 리사이클링과 업사이클링을 통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철학은 저희가 제작하여 판매한 제품에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체리쉬는 단순히 패션을 디자인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매년 발생한 수익금은 전액 사회에 기부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인천광역시 서구 저소득층 독거노인 100분에게 패딩 조끼와 목도리를 기부하여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저희 동아리는 패션의 가치를 넘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 콤마 (서울시 거꾸로캠퍼스)
    안녕하세요. 저희는 팀 콤마(Comma)입니다. 콤마라는 이름에는 특별한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당신의 도전에 마침표가 아닌 쉼표를 선물 하겠다’는 메시지를 담아 포기하지 않고 지속 가능한 도전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저희는 누구나 기후 위기 앞에서 실천의 필요성을 느끼지만 막상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어렵고 금방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그래서 저희 팀 콤마는 단순한 실천에서 그치지 않고 ‘지속 가능한 기후 행동’을 유도하는 솔루션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텀블러 사용’이라는 친환경 도전을 단순한 일회성 캠페인이 아닌, 습관으로 정착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고민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저희 콤마는 작은 쉼표 하나가 만들어낼 큰 변화를 믿습니다.
  • one more step (강원도 춘천고등학교)
    저희는 학생 2명과 선생님 1명 총 3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3명이라는 인원이 많다면 많많고 적다면 적은 인원이지만 저희의 가능성은 단순히 숫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작지만 강한 팀! 저희는 무한한 열정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step에는 두 가지 뜻이 있습니다. 첫 번째 뜻은 걸음입니다. 저희는 평소 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 열 사람의 한 걸음이 세상을 변화시킨다고 믿어 왔습니다. 저희의 아이디어가 세상에 뻗어나가 변화를 만들어 낼 것이라는 믿음으로 함께하는 팀입니다. 두 번째 뜻은 단계입니다. 저희는 항상 어떤 분야이든지 어제보다 성장하는 것을 추구하는 사람들입니다. 운동에서는 어제의 최대 개수보다 하나 더 하고 공부에서는 어제의 나를 이기는 것을 목표로 삼습니다. 기후위기, 탄소중립 분야에서도 어제보다 더 배우고 성장하며 함께 생각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우리의 실생활에 적용시킬 생각을 하며 한 단계 더 나아가는 팀입니다.

과제 3 롯데월드 내 폐기물 저감 및 분리배출 참여를 높이기 위한 시스템 설계

  • 매직에코 (서울시 송례중학교)
    매직에코(Magic Eco) 팀은 롯데월드의 대표적인 상징인 '매직캐슬'과 '매직아일랜드'에 친환경 개념(Eco)을 결합하여, 롯데월드에서 마법처럼 시작될 탄소중립을 중학생의 시선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팀입니다. 본 팀은 송례중학교 학생 3명과 지도교사 1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평소 생태전환과 탄소중립에 관심이 많아 송례중학교 환경동아리에 소속되어 있으며, 송파구에서 성장하며 롯데월드를 소풍과 체험학습 등으로 자주 방문한 경험을 바탕으로, 방문객의 입장에서 실천 가능한 탄소중립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
  • 폴라스틱 (경기도 용인한국외국어대학교부설고등학교)
    교내 환경 보호 활동 및 학생들의 친환경적인 생활에 도모하고자 환경과학 봉사 동아리를 개설하였습니다. 현재 심각한 수준에 있는 기후위기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이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여 학생들의 환경 보전 활동 촉진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환경과학을 학술적으로 탐구하며 각종 공학적 기술의 활용 방안을 연구할 뿐만 아니라 업사이클링 상품 판매 및 수익금 기부 등의 직접적인 움직임을 통해 여러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미치는 데에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 키트를 체험하여 친환경 소재와 지속 가능성에 대해 배우면서 동아리 부원들의 환경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문의처

오픈이노베이션 운영사무국 gihoo@plani.co.kr

QUICK MENU

QUICK MENU 원하시는 서비스를 클릭하세요!

등록된 배너가 없습니다.